[Brotato] 잠수부 공략

 브로타토 잠수부 공략, 브로테이토 잠수부 공략


잠수부 위험5 클리어 화면

잠수부

잠수부의 감자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원거리 대미지 -100, 모든 원거리 공격에 디버프 추가
    • 디버프: 3초동안 피격 시 추가 대미지 300% 더 받음
    • 표창은 근거리 대미지로 취급이라, 디버프 없음
  • 작살 발사포 1개를 가지고 시작, 작살 발사포 가격이 1로 감소
    • 원거리 무기
    • 타격한 적을 끌어옴
    • 투사체 근처의 적을 느리게 함
    • 3/4/5 관통
  • 정확 무기군 치명타 대미지 +200%
  • %치명타 증감률 +25%
  • 근거리 대미지 2당 HP 재생 +1
  • 적 체력 +250%

즉, 작살 발사포로 디버프를 건 뒤 정확 무기군으로 치명타를 때려서 발사포 디버프 400%(기본 100% + 디버프 300%) × 치명타 대미지 400~600%(기본 200% ~ 400% + 추가 200%) = 1600% ~ 2400%의 피해량 뻥튀기를 노리라는 뜻이겠네요.

원거리 무기는 아예 사용 불가능이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무기

그러니 무기는 당연히 정확 무기군근거리 무기밖에 선택지가 없습니다.

출처: Brotato Wiki

위 스크린샷에서 사실상 운으로 얻어야 하는 드릴, 저격총, 원거리 무기인 석궁, 원소 무기인 고드름, 번개 칼을 제외하고 나머지 무기(발톱, , 가위, 뾰족한 이, 표창, 도둑 단검)만 살펴보겠습니다.


이름

무기군
(정확 제외)

대미지

공격속도

치명타 대미지 (치명타 확률)

특수효과

발톱

비무장

5(15%Attack Speed.png50%Melee Damage.png)

10(20%Attack Speed.png50%Melee Damage.png)

15(25%Attack Speed.png50%Melee Damage.png)

25(30%Attack Speed.png50%Melee Damage.png)

0.78s

0.74s

0.69s

0.61s

x2 (10%)

x2.15 (15%)

x2.3 (20%)

x2.5 (25%)

-

-

6(80%Melee Damage.png)

9(80%Melee Damage.png)

12(80%Melee Damage.png)

20(80%Melee Damage.png)

1.01s

0.93s

0.86s

0.78s

x2.5 (20%)

x3 (30%)

x3.5 (40%)

x4 (50%)

-

가위

의료

5(80%Melee Damage.png)

10(80%Melee Damage.png)

15(80%Melee Damage.png)

20(80%Melee Damage.png)

1.01s

0.98s

0.94s

0.86s

x2 (10%)

x2.15 (12%)

x2.3 (15%)

x2.5 (20%)

무기 자체 생명 훔침 40%/45%/50%/60%

뾰족한 이

원시

5(+50%Melee Damage.png+50%Life Steal.png)

8(+50%Melee Damage.png+65%Life Steal.png)

11(+50%Melee Damage.png+80%Life Steal.png)

15(+50%Melee Damage.png+100%Life Steal.png)

1.14s

1.07s

1s

0.93s

x2 (3%)

x2.15 (6%)

x2.3 (9%)

x2.5 (12%)

잃은 체력 25%/20%/15%/10%당 생명 훔침 +1%

표창

-

6(25%Melee Damage.png)

8(34%Melee Damage.png)

10(42%Melee Damage.png)

15(50%Melee Damage.png)

0.87s

0.83s

0.8s

0.7s

x1.5 (35%)

x1.5 (38%)

x1.5 (41%)

x1.5 (45%)

치명타 발생 시 1/2/3/4회까지 튕김

도둑 단검

-

6(50%Melee Damage.png)

12(50%Melee Damage.png)

18(50%Melee Damage.png)

30(50%Melee Damage.png)

1.01s

0.93s

0.86s

0.73s

x2 (20%)

x2 (25%)

x2 (30%)

x2 (40%)

치명타로 처치 시 50%/56%/62%/80% 확률로 재료 +1

범위는 전부 150으로 동일하며, 넉백은 표창 제외 2로 동일합니다.


발톱, 뾰족한 이는 추가 공격 계수가 있다는 점이 포인트인데요, 잠수부는 근거리 대미지에 HP 재생 보너스가 있는 만큼 다른 계수가 붙어서 근거리 대미지 계수가 줄어든 무기는 효율이 나쁩니다.

또한, 치명타 위주의 운영을 해야 하는 만큼, 치명타 관련 보너스가 매우 낮은 가위도 제외합니다.

따라서, , 표창, 도둑 단검을 추천드립니다.


 

잠수부는 치명타 관련 보너스가 좋기 때문에, 디버프+치명타가 터지기만 하면 거의 모든 적을 한 방에 처치할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근거리 대미지를 하나도 올리지 않은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칼 II(파란색) 기준 치명타 45 / 디버프+치명타 180이라는 무시무시한 대미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능력치

  • 딜 1순위 (초반에는 이것 위주로!)
    • 치명타
  • 생존 1순위 (초반부터 꾸준히 조금씩)
    • 근거리 대미지
  • 생존 2순위 (치명타 다 채우고 근거리 대미지 30 정도 챙겼을 때쯤)
    • 범위
    • 최대 HP
    • 방어구
    • 회피
    • 속도

우선은 치명타! 치명타 확률을 최우선해서 올립니다.

여기서, 무기의 기본 치명타 확률과 정확 무기군 버프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IV(빨간색) 기준 치명타 확률 50%이고 정확 무기군 버프로 15% 치명타 확률을 얻을 수 있으므로, 35%의 %치명타율 능력치를 챙기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물론, IV(빨간색) 등급 무기만 쓰진 않을 것이기 때문에, 추가로 5~10% 정도 더 챙겨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근거리 대미지를 올리기만 해도 HP 재생이 함께 올라가므로, HP 재생을 직접 찍으면 사실상 거의 절반 정도의 스탯 손해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HP 재생 스탯은 절대 직접 찍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미지, 공격 속도, 생명 훔침, 행운은 딱히 올려주실 필요 없습니다.

1600 ~ 2400%의 딜뻥은 엄청나서, 근거리 대미지와 치명타 확률만 올려줘도 3000이 넘는 딜을 한 방에 뽑아낼 수 있거든요. 그래서 딜을 올려주는 %대미지, 공격 속도는 찍을 필요가 없고, 근거리 대미지로 챙기는 HP 재생만 해도 충분한 회복력을 보장해서 생명 흡수(어차피 공격 속도를 안 찍으니 필요없습니다)나 행운은 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사족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빌드는 당연히 절대적인 정답은 아니고, 제 생각일 뿐입니다. 이것보다 더 좋은 빌드가 있으시다면 댓글에서 말씀해주시면 좋은 의견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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